본문 바로가기

꿈, 미래 이야기/디지털 노마드로의 여정

유튜브 시작하기 ep.1: 마스터 체크리스트 (해야할 일 목록 총집합 - 업데이트 계속됩니다.)

유튜브 시작하기 ep.1: 마스터 체크리스트 (해야 할 일 리스트 총집합)

 

여러분, 유튜브 한다고 블로그 개설해 놓고 도대체 언제 시작하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. 

저도 제가 왜 그러는지 궁금해졌습니다. 하하. 

 

그래서 유튜브 여정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스터 체크리스트를 한번 작성해 봤습니다.  편집자나 피디 해주실 분을 구하지 않고 제가 직접 다 할 것이므로 아마도 긴 여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. 

우선 큰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채널이 진행되는 대로 계속 업데이트해 보는 걸로 하겠습니다. 

막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면 따로 포스팅을 해서 여기에 링크를 넣고 업데이트를 계속해 보겠습니다.  그러니 이 글 자주 찾아 주세요. 

 

그럼 가 볼까요? 

 

1. 구글 Gmail 계정 만들기: 그냥 비디오 몇개 올리고 마실 게 아니라면 여러분이 쓰시는 개인 계정으로 유튜브 채널 만드시면 안 됩니다.  개인 계정보다는 비지니스 계정으로 만드셔야 나중에 채널이 커질 때 후회하시지 않습니다.  

 

저는 Gmail 계정도 월 구독료를 내고 Workspace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합니다.  이메일 계정에 혹시라도 이슈가 있으면 고객센터에 문의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고요.  또 다른 이유는 여러 다른 추가 서비스도 쓸 수 있지만 무엇보다 gmail.com 이 아닌 제 도메인으로 이메일 주소를 만들 수 있어 선택했습니다.  도메인 호스팅 서버를 옮기고 구글 계정과 연결하고 결제 후 채널 생성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고 기타 등등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됐지만, 만족스럽게 계정 만들었습니다.

 

2.  유튜브 채널 만들기: 채널을 만들면 우선 채널 페이지에 들어갈 로고와 채널 아트를 만들어서 넣어야 합니다.  우선 템플릿 만드는 플랫폼을 이용해서 그 과정은 어렵지 않게 마무리 지었습니다.   

 

3. 유튜브 채널 주제 정하기: 저는 이게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라고 봅니다.  내가 꽃을 주제로 채널을 열었는데 그 주제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도 없고, 꽃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으며 주변에 꽃도 별로 없어 10개 정도 꽃만 소개하고 소재가 떨어지면 안 되겠죠.  잘 되는 채널들은 어떤 주제인지 벤치마킹도 열심히 하셔야 하고 이거 공을 많이 들이셔야 합니다. 

 

4. 채널 소개글, 에피소드 플래닝 및 에피소드 스크립트 작성: 말을 정말 청산유수처럼 잘 하시는 분이 아니시고 저처럼 카메라가 낯선 분들은 어느 정도 카메라 앞에서 무슨 말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놓고 해야겠죠?  안 그러면 에피소드가 산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.  제가 스크립트 한 번 써보고 읽어봤는데 제가 쓴 거라 그런지 오글거려서 매운 낯설게 느껴졌습니다.  여러분은 어떠세요?  한 번 연습해 보세요.  머릿속에서 생각하는 것 하고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.  

 

5. 촬영 장비 준비하기: 카메라, 마이크, 조명 등 장비는 어떤 것을 쓰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 보는 시간도 필요합니다.  휴대폰으로 찍을 것인지, 저장공간은 넉넉한지, 화질은 어떻게 할 것인지, 내장 마이크로 충분하지, 외장 마이크를 따로 마련할 것인지, 따로 녹음해서 편집 시에 동기화시킬 것인지, 조명이 필요한지, 자연광이 있으면 어느 쪽으로 앉아 찍는 것이 좋은지 기타 등등 생각할 게 많죠? 

 

6. 후속 편집 작업 소프트 웨어 알아보고 무엇을 쓸지 정해놓고 기본적인 기능 익히기: 어도비 프리미어, 파이널 컷 프로, 다빈치 리졸브, 아이무비, 퀵, 캡컷 기타 등등, 이 여러 편집 도구들 중에 어느 소프트웨어를 써야 할지 알아보고 정한 후에는 기본적인 기능도 익혀야겠죠? 

 

7. 채널 운영하는데 필요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소프트웨어 사용법 섭렵: 저처럼 혼자서 모든 작업을 다 하시는 분들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처음에 생산성을 향상해줄 각종 앱이나 소프트웨어 잘 익혀 놓으셔야 합니다.  에피소드가 생각날 때 바로바로 적을 수 있는 메모 앱은 어떤 것이 좋을지, 스마트폰으로 찍은 비디오는 어떻게 하면 노트북이나 PC로 손쉽게 옮길 수 있는지, 하루에 해야 할 업무 리스트를 어떻게 하면 진행과정에 따라 손쉽게 가능한지, 에피소드 썸네일을 빠르고 보기 좋게 만들려면 어느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을지 기타 등등 여러 서비스를 알아 놓고 기본적인 사용법들을 숙지해 놓으셔요.  지금은 일 진행이 느려지는 것 같고 괜히 쓸데없는 일을 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초기 투자라고 생각하고 신경 써 놓으면 나중에 시간도 많이 아껴주고 일에 스피드가 붙을 것입니다.  스피드가 붙어야 날아가지요. 그쵸?  

 

8. 비디오 인트로, 마지막 삽입 비디오 카드, 중간에 들어갈 여러 종류의 모션 그래픽 카드 구하기/만들기: Lower third 자막, social media graphic card 팔로우나 구독해 주세요 하는 버튼들 있죠? 그런 것도 미리 준비해 놓으시면 편합니다.  그런 것들이 왜 필요하냐고요?  그냥 핸드폰 들고 녹화한 후 그냥 업로드만 하면 된다고요?  그 말도 맞습니다.  하지만 개개인의 개성이 다 다르듯이 전 왠지 단계를 다 밟아가고 싶습니다.  편집도 제대로 해보고 말이죠. 저보고 그런 쓸데없는 일 한다고 뭐라 하지 마셔요.  빨리빨리 올려서 광고수익을 어떻게 낼지 고민해야지 답답하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.  답답하시더라도 조금만 더 참을 인자를 마음속에 그려 주십시오. 

 

9. 배경 음악, 사운드 샘플 구하기: 그냥 음악없이 시작해도 된다고요? 오, 노노. 전 음악 없으면 앙꼬 빠진 찐빵처럼 심심해서 채널 운영하는 재미가 없을 거예요.  음악은 필수입니다.   

 

10. 유튜브 스튜디오 기능 익히기: 앞으로 자주 사용할 공간이므로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잘 알아야겠죠?

 

11. 라이브를 어떻게 하는지, 어떤 기능들이 있고 어떻게 잘 활용할지 파악하기: 라이브를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도 있고 슈퍼챗은 도대체 무엇인지, 초대 링크받은 사람들만 라이브를 볼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할지, 댓글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, 초대 손님과 비디오 채팅으로 라이브를 진행하려면 어떻게 할지 기타 등등 알아야 할 것이 많습니다.  

 

12. 구글 애드센스, 구글 애널리틱스 이해하고 잘 활용하기: 이건 정말 잘 숙지 하셔야 합니다.  이들에 대해 다음번에 포스팅을 한 번 해야겠습니다. 

 

13. 유튜브 채널을 통한 수익 창출과 비지니스를 위해 활용하는 노하우: 배워야 할 것들이 많죠? 

 

14. 채널을 키우기 위한 팁, 노하우 배우고 적용하기

 

여러분 이렇게 단계들이 많습니다.  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정착한 방법들을 될 수 있는 한 쉽고 간단하게 공유하고자 하오니 자주 들러 주세요. 

 

그럼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향하여 화이팅! 

 

 

좋아요와 구독은 힘이 됩니다.  

구독은 화면 오른쪽 가운에 + 사인을 꾹 눌러주세요.